-
더운 여름철이 다가오고, 슬슬 장마도 시작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나 여름 장마가 길고 비도 많이 온다고 하는데, 이럴 때 창문도 못 열어두고 하면 실내 온도도 높아지고 습도도 높아서 곰팡이도 피고, 꿉꿉한 냄새와 눅눅함으로 기분조차 가라앉게 되는데요. 그래서 원룸형 소형 제습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여러 제품들이 나오는데 어떤 제습기를 선택해야 할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알뜰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릴테니 잘 따라와 보시기 바랍니다.
원룸형 소형 제습기 구매 시 고려사항
제습기의 용량
제습기의 용량은 일반적으로 방의 크기와 관계가 높다고 할 수 있는데, 혼자 생활하시는 분들이 쓰시는 원룸이나 1.5룸 정도의 사이즈로 6평에서 10평 정도 공간에 사용할 만한 것으로 하루 최대 500 ~ 700미리리터 정도의 제습량이면 소형 제습기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물통의 용량은 3리터 정도면 3일에 한번 정도 물을 버리셔야 하는데, 일부 제품의 경우는 최대 용량이 8리터까지 있지만 수시로 물을 버리신다면 물통 용량이 클수록 부피가 커지기 때문에 적당한 용량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크기 및 휴대성
원룸용이다 보니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크지 않으니 크기도 컴팩트한 크기를 선택하셔야겠습니다. 또한 무게도 고려하여 쉽게 이동이 될 수 있도록 바퀴나 손잡이가 있으면 더 좋겠습니다. 보통 가로 세로가 300mm 이하정도에 높이가 400 ~ 500mm 정도면 적당한 크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무게는 대략 10kg 이하의 제품이 소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의 무릎 정도 되는 높이이니 원룸에서는 책상 밑에 의자와 비슷한 높이로 쏙 들어가는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크기가 크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큰 집으로 이사 가시게 된다면 드레스룸이나 화장실 등에서 사용하시기에도 적당하실 겁니다
소음 수준
꼭 확인을 하셔야 할 것이 용량도 용량이지만 소음 부분이 되겠습니다. 원룸이다 침실겸으로 활용하시게 될 텐데 밤에 주무실 때 수면에 방해가 된다면 크게 불편하시겠지요. 그래서 상품을 고르실 때 소음과 관련한 리뷰를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이 매장에서 직접 체험을 하신다고 하더라도, 매장의 소음과 침실과는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소음 수준을 수치로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작동 중의 소음이 50데시벨 미만이어야 잠자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품 설명서를 통하여 소음 기준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의 소음 정도가 35 데시벨 정도)
에너지 효율성
제습기도 역시 가전제품이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등급 표시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등급이 1등급에 가까울수록 에너지 효율이 높은것으로 제습기 특성상 2등급 이하의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전기세 부담을 적게 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제품에 붙어 있는 Energy Star 인증 모델을 찾아보시고 등급을 확인해 보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사용 편의성
원룸 소형 제습기라고 하지만 요즘 나오는 제습기에도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 시킨 기능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물탱크가 가득 차면 알람 기능은 물론, 자동 차단을 시켜 줌으로써 물이 넘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으며, 디지털 제어로, 탱크가 가득 차면 자동 차단, 탱크를 비워야 할 때 알려주는 표시등 등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을 고려하세요.
또한 내장형 습도 조절 장치로 원하는 습도를 정해서 자동 유지토록 하고, 물 탱크를 비우는 것이 귀찮으신 분도 있어서 이동 별도의 호스를 통하여 자동 배수나 연속 배수 기능을 갖춘 것도 있습니다. 이것은 화장실에서 사용할 때는 아주 유용할 듯합니다.
유지관리
제습기에 있어서 그냥 단순히 습기만 제거하는 목적이 아니라 필터를 통하여 정화 하는 기능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제습기 내에 정화 필터를 꽂게 되어 있는데, 이것이 영구적으로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얼마만큼의 주기로 청소와 교체를 해 주어야 하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나 필터 가격이 얼마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제품 구매시가 아니면 별도로 구매하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부품별로 필터를 구매할 수 있는지 확인하시고, 아예 필터 교환 방식이 아니라 세척이 가능한 필터 방식도 있으니 이런 제품을 고르신다면 유지관리에 용이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브랜드 평판 및 리뷰
마지막으로 가전제품을 고르실때는 역시나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고민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고 너무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실 것이 아니라면, 가성비 좋은 제품을 고르시되 반드시 고객의 리뷰가 많이 등록되어 있고, 사용 후기 등이 올라온 것들을 꼭 확인해 보신 후 신뢰성과 성능에 대하여 어느 정도는 예측하고 제습기를 고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맺음말
장마철에 원룸에서 꼭 필요한 필수템으로 집들이 선물로도 많이 준비한다고 하는데, 구매하실 때 위의 요소들을 고려하시어 작은 공간에 효과적으로 맞는 제습기를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원24 정부24 사칭 문자 예시 및 대처요령 (0) 2024.06.21 장마철 장화가 아닌 레인부츠 Top 3 - 레인부츠 고르는 법 (0) 2024.06.20 24년 올해 제주도 장마예상기간 놀거리 (0) 2024.06.17 선풍기 써큘레이터 차이점 (0) 2024.06.12 2024년 25학년도 수능시간표 주요일정 수능준비물 (0) 2024.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