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1. 8.

    by. 유용한 정보 제공자

    친구의 부모님이나 가족이 돌아가셨을 때 내가 할 일이 무엇이 있을지 당황하신 적 없으신가요. 지금 부고 문자나 연락을 받으셨다면 아래 내용을 보시고 차분하게 친구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친구 부모님이나 가족이 돌아가셨을 때 내가 할 일

     

    친구의 부모님이나 할아버지 할머니 등 가족이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친구가 느끼는 슬픔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클 것입니다. 이러한 힘든 순간에 친구를 위해 내가 해 줄 수 있는 것들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은 친구에게 큰 위로가 될 수 있습니다.

     

    친구 부모님이나 가족이 돌아가셨다는 연락을 받았을 때 할 일

    1. 위로의 메시지 전하기

    슬픈 소식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해줄 수 있는 것은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문자 메시지나 전화 통화를 통해 친구에게 “너의 슬픔을 함께 나누고 싶다”는 마음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시지는 진솔하게 쓰고, 친구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이야기할 수 있는 상대가 되어줄 것임을 약속하는 내용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너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싶어. 언제든지 이야기하고 싶을 때 나에게 연락해”와 같은 메시지는 친구에게 큰 위로가 될 것입니다.

     

    좀 더 다양한 문구 예시글 모음을 준비했으니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부고 소식 들었을 때 위로말

    부고 소식을 들었을 때 어떻게 위로말을 해야 할지, 어떤 내용의 답장을 보내야 할지 고민되신다면, 아래 친구, 지인, 직장 동료, 직장 상사 별로 위로의 말을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

    issue.studygodoit.com

     

    2. 장례식 참석

    친구의 부모님이나 가족이 돌아가셨을 때, 장례식이나 추모식에 참석하는 것은 친구에게 마음의 큰 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장례식에 조문 (문상)을 하는 것으로써 고인의 마지막 길을 함께하는 모습을 보이고, 친구의 슬픔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직접 말로써 전달할 수 있습니다. 장례식은 친구가 슬픔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며, 그곳에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친구가 느끼는 외로움을 덜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장례식장 처음갈 때 조문 (문상) 방법

    아들이 아직은 학생이기에 친구 부모님 또한 젊으신 분들이 많다 보니 조부모상이 그나마 접해 볼 수 있는 상황이었을 텐데, 가장 가까운 친구의 부모님의 부고 문자를 받고는 많이 당황을 하면

    issue.studygodoit.com

     

    3. 실질적인 도움 제공

    친구가 슬픔으로 인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힘든 상황에 놓일 수 있으므로,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례식 준비를 도와주거나, 장례식장에서의 허드렛일을 도와준다거나, 친구의 식사를 준비해 주고, 친구가 바쁘고 정신이 없어 챙기지 못하는 일에 대하여 도움을 주는 것 등이 있겠습니다. 친구가 이러한 도움을 받을 때, 그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고, 나의 진정한 배려가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4. 슬픔 함께 나누고 지속적인 관심과 연락

    슬픔을 겪고 있는 친구와의 대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때로는 친구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경청하는 것이 큰 위로가 됩니다. 친구가 돌아가신 분에 대한 얘기를 하고 싶다고 한다면, 언제든지 들어주고, 자신이 느끼는 슬픔과 아픔을 나누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가 슬픔으로 힘든 시간을 겪고 있을 때, 슬픔을 함께 나누고 정서적으로 교감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한 때입니다. 친구가 필요한 때에 곁에 있어 주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와 위안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때로는 친구가 혼자 있고 싶어 할 수도 있지만 그럴 때도 지속적으로 연락을 하며 위로와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통화나 만남이 어렵다면 "요즘 어떻게 지내고 있니", "언제든지 연락 줘, 함께 있어 주고 들어줄 테니"와 같은 메시지를 전달해 준다면 친구에게 큰 위안이 될 것입니다.

     

    5. 함께하는 시간 만들기

    친구가 슬픔을 잊고 잠시라도 마음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함께하는 시간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영화 관람, 여행 등을 제안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하지만 친구가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강요하지 말고 친구의 마음을 존중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때는 친구가 좋아하던 곳, 좋아하는 음식 등으로 기분 전환을 해 줄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진심으로 슬픔을 나누기

    친구가 부모님이나 가족을 잃은 슬픔을 겪고 있을 때, 나도 그 슬픔을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하여 이전과는 다르게 친구와의 관계를 더욱 깊게 만들 수 있고, 서로의 감정을 공유함으로써 더 나은 친구, 지지자가 될 수 있으니 진심을 다하여 친구와 함께 슬픔을 나누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너무 슬픔에 잠겨 나 자신까지도 우울해진다면 그것은 친구를 위해서도 좋지 않으니 언제나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면서 친구를 위로하고 슬픔을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7. 필요할 경우 전문가의 도움 권유

    슬픔이 너무 깊어 친구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힘든 경우,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친구가 힘들어 보인다면, 조심스럽게 전문가의 상담이나 치료를 권유해 보시기 바랍니다. 친구에게 "전문가와 이야기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말과 함께 슬픔을 이겨낼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때도 친구의 상황과 선택 사항임을 잊지 마시고 강요하거나 너무 지나치게 권유하는 것은 자제해야겠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친구의 부모님이나 할아버지 할머니 등 가족이 돌아가셨다는 연락을 받았을 때 친구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슬픔에 잠겨 있을 친구를 위로하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시면서 친구의 마음과 상태를 헤아려 가면서 이야기를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